자바스크립트가 비활성 되었습니다.

  iSysInfo 컨트롤이 설치되지 않았습니다.  
  이곳을 클릭하여 수동으로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교육과정

외국어로서의언어교수이론

강사소개
과목명 외국어로서의언어교수이론 인정학점 3학점
이수구분 수강료 210,000원
강좌구성 15주차 39강 교수명 이대현 교수
모집기간
학습기간
수업종료후 학점신청여부

표준교육과정 교수요목

외국어/ 제2언어 교수-학습 이론을 총괄적으로 검토·분석하고 각각의 특징과 장단점을 파악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외국어 교수법의 역사, 외국어 교육의 원리 및 방법, 구조주의 언어학과 생성주의 언어학, 행동주의 심리학과 인지주의 심리학 및 구성주의 심리학, 언어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 및 숙달도, 습득과 학습, 언어 내용과 언어 기술 및 전략, 언어 이해와 산출, 접근법과 교수법, 문법 번역식 교수법, 직접식 교수법, 청각구두식 교수법, 전신 반응법, 침묵식 교수법, 협동 학습법, 암시적 교수법, 자연적 접근법, 의사소통적 접근법, 내용 중심 교수법, 과제 중심 교수법 등으로 구성된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외국어 교수법 이론과 교수 활동을 이해함으로써 한국어 교육에 유용한 것을 취해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수업목표

1. 외국어와 제2언어 교수 및 학습 이론, 한국어 교수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학습과 습득의 차이에 대해 말할 수 있다.
3.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와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의 차이에 대해 말할 수 있다.
4. 중간 언어 이론, 학습자 오류와 분석 이론, 대조 분석 이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5. 언어 간섭 및 영향, 학습자 변인 통제, 학습자 의사소통 전략에 이해하고 말할 수 있다.
6.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로 정의되는 이해와 표현에 대해 알고 설명할 수 있다.
7. 한국어 문법, 발음, 문화 교육을 한국어 교육 현장에 대한 적용을 고찰하고 말할 수 있다.
8. 표준 한국어 교육과정과 한국어 평가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