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스크립트가 비활성 되었습니다.

  iSysInfo 컨트롤이 설치되지 않았습니다.  
  이곳을 클릭하여 수동으로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교육과정

외국어로서의한국어표현교육론

강사소개
과목명 외국어로서의한국어표현교육론 인정학점 3학점
이수구분 수강료 210,000원
강좌구성 15주차 39강 교수명 정미진 교수
모집기간
학습기간
수업종료후 학점신청여부

수업개요

한국어 표현(말하기·쓰기) 교육의 원리를 탐구하고 표현 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해 고찰하며 효율적인 한국어 표현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표현 기술의 특성, 말하기·쓰기 교육 이론, 구어와 문어의 특성, 한국어 담화/텍스트 구조와 표현 교육, 말하기의 개념 및 범위, 말하기 교육 방법, 말하기 활동 유형 및 과제 분석, 의사소통 전략, 말하기 능력 평가 방안, 오류 수정 방안, 쓰기의 개념, 쓰기 교육 방법, 쓰기 과정, 형식주의·인지주의·사회적 구성주의 이론과 쓰기 교육, 텍스트 분석과 쓰기 교육, 쓰기에 요구되는 지식, 장르 중심의 쓰기, 쓰기 활동 유형 및 과제 분석, 쓰기 능력 평가 방안 등으로 구성된다. 한국어 말하기·쓰기 교육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어 표현 교육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수업목표

한국어 학습자가 자신의 의도를 효율적으로, 맥락에 맞게 말하고 쓸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과정, 교수학습의 내용과 방법을 계획 및 실행, 평가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학습목표를 설정한다.

1. 말하기/쓰기 교육과정 개발의 원리와 절차를 활용하여 교육과정을 계획한다.
2. 외국어 교육 접근법, 말하기/쓰기 교육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한다.
3. 한국어 말하기/쓰기 활동에 필요한 지식을 교육의 내용으로 변환한다.
4. 말하기/쓰기 활동을 비판적으로 적용하고 새로운 유형의 활동을 개발한다.
5. 학습자의 말하기/쓰기 능력의 발달을 점검 및 평가하여 교육과정을 수정하고 보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