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스크립트가 비활성 되었습니다.

  iSysInfo 컨트롤이 설치되지 않았습니다.  
  이곳을 클릭하여 수동으로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교육과정

외국어로서의한국어이해교육론

강사소개
과목명 외국어로서의한국어이해교육론 인정학점 3학점
이수구분 수강료 210,000원
강좌구성 15주차 39강 교수명 이숙진 교수
모집기간
학습기간
수업종료후 학점신청여부

수업개요

한국어 이해 교육(듣기·읽기 교육)의 원리를 탐구하고 이해 교육의 내용에 대해 고찰하며 효율적인 한국어 이해 교육 방안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은 이해 기술의 특성, 듣기·읽기 교육 이론, 구어와 문어의 특성, 한국어 담화/텍스트 구조와 이해 교육, 이해 처리의 모형(상향식, 하향식, 상호작용적), 실제적 자료와 교육적 자료, 듣기의 개념 및 범위, 듣기 교육 방법, 듣기 활동 유형 및 과제 분석, 듣기 전략, 듣기 능력 평가 방안, 읽기의 개념, 읽기 자료의 범위, 읽기 교육 방법, 읽기 활동 유형 및 과제 분석, 읽기 전략, 읽기 능력 평가 방안 등으로 구성되며 한국어 듣기·읽기 교육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어 이해 교육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수업목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이해 교육이 가지는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해 교육의 원리와 다양한 교육 방안을 탐구하여 실제 수업 시 효과적인 한국어 이해 교육을 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학습목표를 설정한다.

1. 한국어 교육학에서의 이해 교육 이론과 이해 처리 모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파악한다.
2. 구어와 문어 및 한국어 담화와 텍스트의 특징을 분석한다.
3. 교수 자료를 구성하는 원리를 익히고 실제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료의 개발 및 활용 방안을 탐구한다.
4. 학습자의 듣기, 읽기 능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활동 유형을 개발한다.
5. 학습자의 듣기, 읽기 능력에 대해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하고 다양한 평가 도구를 개발하는 역량을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