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스크립트가 비활성 되었습니다.

  iSysInfo 컨트롤이 설치되지 않았습니다.  
  이곳을 클릭하여 수동으로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교육과정

교육학개론

강사소개
과목명 교육학개론 인정학점 3학점
이수구분 수강료 210,000원
강좌구성 15주차 39강 교수명 주영흠 교수
모집기간
학습기간
수업종료후 학점신청여부

수업개요

교육학개론은 교육학 연구의 입문과정(introduction)이고 기초과정(foundation)이다. 교육학개론에 대한 균형 잡힌 이해는 교육현상이나 교육의 과제뿐만 아니라 우리의 삶을 교육의 관점에서 올바르게 인식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계발하도록 도와준다.
교육학 연구의 목적이 교육이론을 개발하고 교육실천을 증진시키는 일에 있다고 한다면, 교육학개론은 예비교사나 교육학도들에게 우선적으로 인간 사회가 보여주는 교육현상을 객관적으로 해석하고 이해할 수 있는 교육적 안목을 함양하는 일에 있다. 그러므로 바람직한 교육목적을 되살리고 훌륭한 교육내용을 선택하며 또한 효과적인 교육방법을 충실하게 고려할 수 있는 지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일이 교육학개론 공부의 목표이다.
이 강의는 기본적으로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탐색하면서 밝혀지는 여러 가지 문제의식을 가지고 비판적 관점에서 교육의 본질이나 원리를 탐구해 나간다. 교육에 관한 과학적 접근과 함께 역사적 접근, 철학적 접근, 사회학적 접근, 심리학적 접근, 생활지도, 교사론 등이 교육학개론의 연구영역이다. 이 강의에서 소개하는 교육이론을 잘 이해하고 또한 교육현상을 올바르게 해석한다면 교육실천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수업목표

교육학개론은 교육학의 학문적 성과를 교육현장과 관련시켜서 폭 넓게 인식하는데 목적이 있기 때문에 교육의 본질과 과제를 중심으로 탐구한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학습목표를 설정한다.

1. 교육학의 학문적 성격을 규명하기 위하여, 교육현상을 분석, 종합, 예측할 수 있는 학문의 체계를 검토하고 또한 교육과 관계하는 여러 개념의 의미를 파악한다.
2. 교육에 관한 통시적 관점과 공시적 관점을 함양하기 위하여 교육의 역사를 조망해보고 교육철학의 영역과 방법을 탐색하고 활용한다.
3. 학습자에 관한 심리학적이고 사회학적인 이해를 증진하기 위하여 교육심리학의 주요 개념을 탐색하고, 교육사회학의 연구 성과를 검토하고 적용한다.
4. 교육의 마당에서 필요한 생활지도의 의미와 필요성, 그리고 생활지도의 영역과 실천 활동을 이해하고 검토한다.
5. 교사의 자질 함양과 권리 인식을 위하여 교직의 역사와 전문성, 그리고 교사의 권리와 미래를 전망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