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스크립트가 비활성 되었습니다.

  iSysInfo 컨트롤이 설치되지 않았습니다.  
  이곳을 클릭하여 수동으로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교육과정

교육심리학

강사소개
과목명 교육심리학 인정학점 3학점
이수구분 수강료 210,000원
강좌구성 15주차 39강 교수명 정한호 교수
모집기간
학습기간
수업종료후 학점신청여부

수업개요

교육심리학은 교육에 대한 이해와 이를 바탕으로 한 교수-학습의 개선방안, 즉 더 잘 가르치고 더 잘 배우기 위한 방법과 원리들을 제시하기 위한 학문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교육심리학의 기초/ 인지 영역의 발달/ 정의적 영역의 발달/ 지능/ 창의성/ 학습자의 다양성/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동기화/ 교수·학습 이론 및 교수방법/ 학급운영, 생활지도 및 상담/ 교육평가 및 표준화 검사 등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현장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심리적 현상들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학습에 기재하는 원리를 탐구하고, 학습자의 특성ㆍ발달ㆍ학습에 대한 평가 등을 이해하여 학습과 학습자에 도움을 주는 능력을 습득한다.

수업목표

교육심리학은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에서의 학습자인 인간 개인의 심리를 이해하고 행동을 탐구하는 학문이다. 이에 본 수업에서는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영역에서의 이론적 탐색을 수행하고 이를 교육현장에서 적용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학습목표를 설정한다.

1. 교육심리학에 관한 일반적인 지식의 습득과 심리학, 교수학습이론과의 관련성을 이해한다.
2. 교육전문가로서의 교수자, 학습자에 대한 이론 및 실제를 습득하고 이를 교실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3. 학습자를 인지발달적인 측면, 정의적인 측면에서 이해하고 학습자의 효과적인 학습활동 참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육자로서의 역량을 함양한다.
4. 학습자의 개인적인 특성인 지능과 창의성 간의 관련성 및 차별성을 이해할 수 있다.
5. 다양한 학습이론을 습득하고 학습자의 학습동기 유발에 효과적인 교수?학습전략을 모색한다.
6. 교육현장에서의 유능한 교수자 특성 및 생활지도 역량을 탐색하고 학습자 평가 및 피드백 방안을 탐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