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스크립트가 비활성 되었습니다.

  iSysInfo 컨트롤이 설치되지 않았습니다.  
  이곳을 클릭하여 수동으로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교육과정

시편해석

강사소개
과목명 시편해석 인정학점 3학점
이수구분 수강료 210,000원
강좌구성 15주차 39강 교수명 구자용 교수
모집기간
학습기간
수업종료후 학점신청여부

수업개요

 본 교과목은 구약성서 내의 시문학의 문학적 유형과 그에 따른 분류를 바탕으로 시편을 파악하고 이에 내재된 신학적 모티브들을 살펴본다. 본 교과목을 통해 전통적으로 성문서로 분류되던 부분 중 문체의 성격상 시 또는 시적인 문장으로 된 부분들인 아가서, 욥기, 잠언, 전도서와 시편의 구조와 문제들을 비교하며 연구해본다.
그 속에 내재된 중요한 신학적 사유들과 전승들도 탐구한다. 아울러 시편 연구 역사를 알아보고, 특히 대표적인 시편연구 학자들인 궁켈(Gunkel)이나 모빙켈(Mowinckel) 등의 연구가 시편을 새롭게 이해하는데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를 파악한다. 양식사 비평의 연구 결과에 따라 시편의 문학적 유형을 분류하고 그 문학적 유형에 따른 시편의 신학사상을 연구한다.
 또한 요즘 시편 연구자들의 주요 관심인 시편의 최종형태(the final shape of the Psalter)에 대해 공부한다. 본 교과목을 통해 시어의 세계와 종교의 세계의 연관성을 파악할 수 있다.

수업목표

구약성서 내의 시문학의 문학적 유형과 그에 따른 분류를 바탕으로 시편을 파악하고 히브리 시학에 대한 이해와 구약의 시편의 해석에 필요한 시편의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 시편이 시와 노래라는 사실을 알게 하며, 학자들의 정의를 통하여 시편이 단순한 노래가 아니라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관계성 하에 있는 하나님의 백성의 삶의 표현임을 이해할 수 있다.
2. 구약 성경의 시와 내러티브는 내러티브 속에 시들이, 혹은 시 속에 내러티브의 형식이 사용되기도 함을 설명하여 알게 하고, 특히 시가 내러티브와 병치되는 현상을 관찰하며, 그 의미가 무엇인지를 발견할 수 있다.
3. 전통적으로 시편이 오로지 개인(특히 다윗)의 경험으로부터만 비롯되었다고 하던 견해가 궁켈과 모빙켈에 의해 이스라엘의 예배 속에서의 공동체적 관심과 경험으로부터도 비롯되었음 주장하게 된 과정과 실제로 어떤 견해가 타당한지를 알수 있다.
4. 시편 연구자들의 주요 관심인 시편의 최종형태에 대하여 알 수 있다.